Today's Goals
1. SQL 기억 되살리기 - 코드타카 레벨1 완료
2. 직무스터디 자료 완성 - '그로스해커'
3. SQL 기억 되살리기 - SQL 강의 2주차
1. SQL 기억 되살리기 - 코드타카 레벨1 (프로그래머스 코딩 연습), SQL 강의 2주차
[DISTINCT]
- 기본 사용법 : select distinct 컬럼 from 테이블
- distinct 컬럼1, 컬럼2 인 경우 : (컬럼1,컬럼2) 쌍에 대한 중복 제거, 즉 (A,B)와 (A,C)는 중복값으로 보지 않음
- 중복된 이름을 제외하고 이름 종류의 수를 카운트 하겠다! : count(distinct name)
[ORDER BY]
- 상위 n위까지 조회하는 방법으로 활용 가능 : order by price asc limit 1 > 가장 높은 가격(1위 가격)의 데이터 조회
[GROUP BY]
- group by를 적용한 컬럼은 중복되는 값끼리 묶여서 그룹을 이루게 된다. (엑셀의 셀 병합 느낌. 차이점은 엑셀과 달리 그룹 하나 당 하나의 행만 조회됨. 한 그룹의 모든 값이 조회되지 않는다.)
- group by 이후 그룹별 연산 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: select product, avg(price), sum(price) from customer group by product
[가장 최근 날짜(가장 옛날 날짜) 조회]
- 방법 1 : order by 후 limit 1 사용
- 방법 2 : 옛날은 MIN(date) or 최근은 MAX(date) 사용
[SQL 라이브 강의 - iloc, loc]
갑자기 언급된 두가지의 차이를 설명할 수 없는 내 자신 발견;
- iloc(:3)은 처음부터 3번째 행 까지 조회, loc(:3)은 index 이름이 3인 행 까지 조회(n번째 라는 의미와 n이라는 인덱스 이름 자체의 차이가 있음)
2. '그로스 해커'란?
- 그로스 해커(growth hacker)라는 이름에 걸맞게 조직의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함
- 국내 채용 공고에서는 그로스 마케터로 통용됨
- 스타트업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발생한(유행하기 시작한?) 직군으로 볼 수 있음 >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이유
- 퍼포먼스 마케터, CRM 마케터,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을 포괄하는 직군으로 해석됨 > 다양한 경험 가능
- 일반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프로덕트 자체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성장 지표를 개선한다는 것이 인상적
- 마케팅 지식 뿐만 아니라 앱 서비스 기획, UI/UX 등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도 상당히 요구되는 것 같음
* 직무 특강 3
[새롭게 알게된 직무 : Data Quality Speciallist]
- 토스, 원티에서 요즘 새롭게 생겨난 직무
- 로그 정의, 행동 데이터 어떻게 수집 할까에 대한 고민 등등 로그 데이터에 특화된 역할
'데이터 부트캠프 - Today I Learne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WIL(Weekly I Learned)_1주차 (0) | 2024.12.01 |
---|---|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TIL(Today I Learned)_1주차_24.11.29 (1) | 2024.11.29 |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TIL(Today I Learned)_1주차_24.11.28 (2) | 2024.11.28 |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TIL(Today I Learned)_1주차_24.11.27 (0) | 2024.11.27 |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TIL(Today I Learned)_1주차_24.11.25 (0) | 2024.11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