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 부트캠프 - Today I Learned

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/ 데이터 분석 트랙] TIL(Today I Learned)_5주차_24.12.26

onion95 2024. 12. 26. 21:40

Today's Goals

1. 기초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데이터 파악

 

 

 

드디어 프로젝트 주

항상 느끼는 거지만 주제 선정이 제일 힘들다.

 

정말 하루종일 프로젝트에 대한 고민만 한 것 같다.

 

마케팅 용어도 도저히 모르겠고, 그거 찾는데 한세월

데이터 뜯어보는데 한세월

 

하긴 내 논문 주제 정하는데도 몇달이 걸렸는데..ㅎ...

인생아...

 

 

 

[주제 선정]

  • 마케팅, 이커머스 위주의 데이터라는 점에서 1차 당황(마케팅의 마도 머리에 없어서 어떤 흐름으로 데이터를 봐야할지 모르겠는걸요)
  • 우선 전혀 해석할 수 없는 스포츠 제외, 너무 질문이 정해진 마케팅 제외, 너무 광범위한 GA 데이터 제외, 흥미롭지만 너무 친숙해서 산으로 가기 쉬운 관광 제외, 남은건 스타벅스 프로모션 데이터

 

 

[세부 내용 계획]

  • 고객 데이터와 프로모션 데이터가 모두 있으니 모두가 원하는 고객 세그먼트(RFM과 함께하는)를 제대로 해보자
  • 고객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프로모션의 개선, 변화 등에 대한 문제 설정과 답을 내려보자(비용절감과 프로모션 강화의 목적 달성을 위해)

 

 

[우선 진행해야 할 사항]

  • RFM 분석을 위한 기준 정하기
  • 총 구매 금액, 구매 빈도 등의 통계량을 파악하고, High-Middle-Low 기준선 정하기